주관리뷰

비전공자 직장인 SQLD 자격증 시험 합격후기!!

도망가자산으로 2021. 6. 25. 20:45
반응형

와 이번 주 4일 연속 야근하다가 오늘 SQLD개발자 자격증 시험 결과 보고 마음이 좀 풀렸다.

2번째 시험만에 합격해서 그런지 진짜 다행이라는 생각밖에 안듬 ㅎㅎ

 

이거 떨어지면 이 시험에 15만원 써야 된다는 생각에 진짜 또 공부하기 싫었고 시험 결과 기다린다고 한 달을 놀아서 마음이 붕 떠버린 상태였는데 합격하니깐 쿨하게 시험공부 안 할 수 있어서 넘 조흠

 

SQLD개발자 시험 결과 합격!

 

내가 이 SQLD 공부를 한 이유가 원하는 직무로 이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공부를 준비했었다.

2월에 코드잇 강의와 함께 3월 SQLD 자격증 시험에 바로 접수했었으니깐 약 1개월의 공부 시간이 있었다.

 

근데, 난 아무것도 모르는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이 시험은 1개월 안에 붙을 수 있을 리가 없었다.

컴퓨터 전공인 친구한테 이 자격증 공부한다는 걸 말했고 합격 후기보니깐 한 달이면 합격하던데? 이랬더니

비전공자는 더 걸릴텐데? 라고 했었음.. 그래서 음.. 너무 오바했나 싶었는데 한 달 공부해보니깐 알겠더라..

 

다른 분들이 합격수기를 남긴 걸 보면 3일 벼락치기, 일주일, 2주일 등 단기간에 붙으신 분들이 많아서 이런 사람들의 공부방법을 벤치마킹해서 하면 나도 되겠지?라는 생각에 가까운 시험 일정을 잡았던 건데

 

머리도 좋지 않고 자격증 합격에 특화된 저런 유형의 사람이 아니었다.. 그리고 퇴근하고 2~3시간 정도 공부를 했던 터라 요약집 하나 읽는데도 집중도 안되고 읽어도 뭔말인지도 모르겠고 진짜 어쩔 수 없이 읽었던거 같음

 

그래서 3월에 봤던 첫 시험은! 30점 받고 떨어졌다 ㅎㅎ...(사실 떨어질 거 알고 있었고 그만큼 열심히 하지도 않았다..)

 

SQLD 공부의 흔적..

남자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지..

울며 겨자 먹기로 6월에 있는 2번째 시험도 접수!

 

2달 정도 시간적 여유도 있고 15만원 내고 3번 보는건 진짜 아니어서 좀 열심히 했다.

첫 시험공부 때 SQLD 요약집을 한번 훑고 가니깐 시험 문제를 잘 몰라서 시험 유형을 익히고자 기출을 많이 풀어봄

 

'노랭이'라는 SQLD 시험 문제집으로 몰라도 찍으면서 문제를 풀었고 대부분 다 틀렸지만 하나씩 리뷰를 해 나갔다.

진짜 이해가 안 되는 문제들은 SQLD 자격증 카페에 몇 번 문제라고 검색하면 카페 사람들이 답변을 달아준 댓글을 보면 됨 그거보고 머리좀 굴렵보면 신기하게 이해가 갔다. (중요한 건 내가 끝까지 이해하려고 했단 거? 이게 좀 중요했던 거 같음)

 

그리고 60점 이상만 맞으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다 맞추기보다는 턱걸이 점수라도 합격하자는 마인드가 컸다.

모든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맞출 수 있는 것들만 중점적으로!

 

아 그리고 시험 접수는 일찍 하자, 귀찮아서 며칠 지나서 했더니 집 앞에서 볼 수 있었던 거 1시간 거리에서 시험 봄..

더군다나 그때 또 지각해가지고 시험 5분 전에 뛰어 들어감.. 시험장 도착했을 때 엄청 헥헥거려서 사람들한테 좀 민폐였을 듯.. (시험 볼 때 어느 정도의 긴장감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객관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네였고, 주관식은 아 씨 당연히 이거지~ 이랬다가 반이 날라갔음..

(다시 말하지만, 시험볼 때 어느정도의 긴장감은 필요합니다..)

 

뭐 다른분들 처럼 대단한 합격 후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퇴근하고 하루 2시간씩 공부해서 합격했다는 게 나름 의미 있고 '무'라도 썰어서 기분은 좋음 ㅋㅋㅋㅋ 이젠 SQL에 대해 좀 더 갈고닦아서 이직하고 실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아싸 합격

 

다들 합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