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광고를 집행하면서 가장 헷갈리는 개념이 '딥링크' 인 것 같다.
미설치자/기설치자를 기준으로 설치페이지로 이동하느냐 앱 내 페이지로 이동하느냐 달라지는데,
이 개념이 익숙하지 않아서, 혼란스러울 때가 꽤 많았다.
이번 기회에 공부하고 정리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서 정리해본다.
Web의 경우에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Web to Web' 간 연결을 자연스럽게 되는데에 비해서
모바일 환경에서의 App은 Web과는 다르게 독립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Web to App' 또는 'App to App' 간의 연결은 하이퍼링크로 연결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App을 연결할 수 있는 '딥링크'를 사용하면 유저를 특정 앱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다.
딥링크를 사용하면 유저는 앱을 탐색하지 않고 곧바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딥링크는 하이퍼링크 시스템인 WWW를 모바일 앱 생태계로 확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딥링크의 등장 초기에는 URI 스킴(URI Scheme) 방식으로 구현된 딥링크만 사용되었다.
이후에 안드로이드는 앱 링크(App Links), IOS는 유니버셜 링크(Universal Links)라는 딥링크를 제공했다.
다양한 서드파티 솔루션이 추가 기능을 덧붙여서 지원하는 딥링크도 등장하게 되었다.
딥링크의 종류는 유저 경험 관점에서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딥링크(Deep Link)는 기본적으로 App을 설치한 유저만 특정 앱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도 특정 앱 페이지로 연결하는 딥링크는 2)디퍼드 딥링크(Deferred Deep Link)이다.
3)컨텍스트 딥링크(Contextual Deep Link) 는 App을 실행하거나 설치한 유저를 서로 다른 앱 페이지로 연결합니다.
1) (기본적인) 딥링크
예시 : 기설치자 > 특정 앱 페이지로 이동 / 미설치자 > 특정 앱 페이지로 이동 불가
※ 딥링크 작동 시나리오
(기설치자)
1. 딥링크 클릭 > 2-1. 앱 실행 > 3. 앱 페이지 연결
(미설치자)
1. 딥링크 클릭 > 2-2. 작동하지 않음 or 2-3. 앱마켓 이동 or 2-4. 웹 페이지 이동
운영체제(OS)가 딥링크를 처리할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앱에 규칙을 지정해야 한다.
규칮은 앱 개발자가 앱과 함께 배포하는 고유한 설정 *파일에서 미리 지정할 수 있다.
(AOS 설정 파일은 AndroidManifest.xml, IOS는 info.plist 이다.)
예를 들어 딥링크를 처리할 앱 이름이 'your_app'이면 운영 체제가 your_app을 실행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딥링크에 포함된 정보가 '/your_product/1000'이면 앱이 your_product 라는 폴더에서 1000에 해당하는 파일을 열도록 설정해야 한다.
2) 디퍼드(지연된) 딥링크
- 디퍼드 딥링크는 기본적인 딥링크의 "미설치자 : 앱 페이지 연결 불가"라는 단점을 보완한 딥링크이다.
예시 : 기설치자 > 특정 앱 페이지로 이동 / 미설치자 > 앱 마켓 이동 > 설치 > 특정 앱 페이지로 이동
※ 딥링크 작동 시나리오
(기설치자)
1. 딥링크 클릭 > 2-1. 앱 실행 > 3. 앱 페이지 연결
(미설치자)
1. 딥링크 클릭 > 2-2. 앱 마켓에서 앱 설치 및 실행 > 3. 앱 페이지 연결
디퍼드 딥링크가 새롭게 앱을 설치한 유저를 특정 앱 페이지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앱이 처음 실행되는 시점까지 딥링크에 포함된 정보를 서버에 저장해야 한다.
디퍼드 딥링크를 클릭하고 앱마켓에서 설치한 앱을 처음 실행하기 전에 정보가 사라지면
유저는 특정 앱 페이지로 이동할 수 없다.
AOS의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디퍼드 딥링크를 구현할 수 있는 관련 기능을 제한적으로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딥링크에 포함된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가 유저가 앱을 처음 실행하는 시점에 전달한다.
IOS의 앱스토어는 디퍼드 딥링크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IOS 환경에서 디퍼드 딥링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구축한 서버에 딥링크에 포함된 정보를 저장해야 한다.
(앱이 처음 실행되는 시점에 정보를 서버에 저장해야 한다.. 뭔 소리인지 머리에 그림이 안그려진다..)
3) 컨텍스트 딥링크
- 컨텍스트 딥링크는 디퍼드 딥링크의 기능을 확장한 딥링크이다.
- 컨텍스트 딥링크를 사용하면 유저를 서로 다른 앱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다.
※ 딥링크 작동 시나리오
(기설치자)
1. 딥링크 클릭 > 2-1. 앱 실행 > 3. 앱 페이지1 연결 or 앱 페이지2 연결 or 앱 페이지3 연결
(미설치자)
1. 딥링크 클릭 > 2-2 앱 마켓에서 앱 설치 및 실행 > 3. 앱 페이지1 연결 or 앱 페이지2 연결 or 앱 페이지3 연결
개인화된 정보는 딥링크에 포함된 정보와 함께 유저가 앱을 실행한 시점에 활용된다.
하나의 광고 소재로 서로 다른 할인율을 보여주는 A/B테스트를 진행했다면
컨텍스트 딥링크를 클릭한 유저는 자신이 본 할인율이 적용된 특정 앱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 컨텍스트 딥링크에 대한 개념도 아직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는다,,)
보통, MMP 솔루션을 활용하면 쉽게 딥링크를 만들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MMP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앱 개발자가 딥링크를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은 3단계로 나뉜다.
1. 운영 체제에 미리 등록한 앱이 요청에 따라 실행되도록 규칙을 지정한다.
2. 요청에 포함된 정보를 해석해서 앱에서 유저를 원하는 정보로 연결하기 위해 준비한다.
3. 앱 정보와 추가 요청을 담은 딥링크를 원하는 광고 지면에 삽입한다.
3단계 중 규칙을 지정하는 첫 번째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방식을 활용할 수 이싿.
앱 개발자는 URI 스킴 또는 안드로이드의 앱 링크와 IOS의 유니버설 링크를 사용해서 딥링크를 구현해야 한다.
한 가지 방식만 활용하거나 여러 방식을 동시에 활용해서 첫 번째 단계를 진행했다면 기본적인 딥링크를 구현할 수 있다.
기본적인 딥링크를 구현할 수 있다면,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를 다른 경로로 보내는 폴백(Fallback), 구글 플레이 인스톨 리퍼러 API, 별도로 구축한 서버 등을 활해서 디퍼드 딥링크, 컨텍스트 딥링크도 구현할 수 있다. 두 번째, 세 번째 단계는 딥링크의 종류와 상관없이 동일하다.
참고
https://www.airbridge.io/ko/library/airbridge-handbook-deeplinks
에어브릿지 핸드북 02 - 딥링크 | Airbridge
모바일 앱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 ‘딥링크’에 대해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본 가이드를 통해 어디서나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딥링크에
www.airbridge.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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