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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 Session] 토스 리더가 말하는 PO가 꼭 알아야할 개념(2)

도망가자산으로 2024. 2. 24.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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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리더가 말하는 PO가 꼭 알아야할 개념 | PO SESSION

 

토스의 PO SESSION 두번째 강의

Retention & Activation 두 지표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지난번 그로스 모델링 5가지에 대한 질문

- 이승건 대표가 잘못 얘기했다고, Churn Rate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함

- 토스는 다운타임 발생하고 난 이후에도 CC에는 큰변화가 없었다고 함

- Churn Rate은 유저수에 비례하고 신규 유저수는 유저수에 비례하지 않는 정수값이라 그럼

- CC와 MAU 갭을 만드는게 정말 중요하고, 얼마나 빨리 올라가냐고 중요한 요소는 아님

 

 

 

<오늘 발표의 내용>

"P/M Fit을 찾은 뒤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P/M Fit을 찾았다 안찾았다를 가르는 기준은

Retention 플래토가 생겼냐 안생겼냐의 차이

 

 

파란색선 처럼 떨어지더라도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계속 쓰는 사용자들이 있다면, P/M Fit이 있다라고 볼 수 있다.

 

P/M Fit이 있다는 건 사업의 불확실성에서 2가지가 해결됐다는 것

제품의 형태를 찾았고 동시에 고객도 찾았다는 것

 

리텐션 플래토 그래프 가지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 가를 얘기해보자

리텐션에 대한 분석과 개선이 첫번째로 해야하는 일

그래서, AARRR은 뒤에서부터 고쳐야 한다.

 

그럼 리텐션 그래프를 어떻게 개선하냐? 아래 3가지로 개선한다.

 

1. 이탈 그룹에 대한 Usability Test

 

2. 유지 그룹에 대한 Data Analysis

 

리텐션 플래토 20%보다 낮다면 회사를 만들 수 없다,,

 

3. Aha Moment에 대하여

 

아하 모먼트는 제품의 핵심가치를 경험하는 순간

서비스를 계속 쓰게 되는 특이점(Singularity)

이 행동을 한 유저의 95%가 리텐션이 생기는 행동

 

토스의 아하 모먼트 = 4일 내 2번 이상 송금

 

 

도저히 실행 불가능한 아하모먼트가 나온다면,

XX라는 가치를 재검토 해야봐야 한다..

아니면 XX라는 가치를 더욱 향상시켜서 강화시켜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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