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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이란?] 현대카드 정태영 CEO_브랜딩 스터디_3

도망가자산으로 2024. 1. 27.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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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브랜딩과 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각론

 

 

현대카드 DIVE 채널 :  3강. 브랜딩과 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각론 - 현대카드 CEO 정태영 [OVER THE RECORD]

 

< 01. 상품의 가치는 상품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

 

상품의 가치가 상품에서만 나오는 걸까?

스티브잡스가 오기 전까지는 애플 컴퓨터는 베이지박스였다.

 

그래도 쓸 때 이쁘거나, 즐거움을 줄 수 없을까??

 

 현대카드는 우편봉투에 카드를 넣어서 전달하면 카드사의 할 일은 끝났지만,

고객은 발급 신청을 하고 기다리는 그 며칠 있었을 텐데

 

그 흥분감과 기대감에 대해 성의 없이 들어갈 수 없고,

고객들의 흥분, 기대감에 책임지고 부흥해야 한다고 생각함

 

현대카드 The Red Edition

 

"The Red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카드 패키지를 책으로 만들어서 소개하고 

우리는 어떤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는 상품이다.

우리는 당신이 그런 것을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얘기하면서 카드를 전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패키지가 주는 경험까지 상품 가치라고 볼 수 있고

즉, 상품을 둘러싼 모든 경험이 상품이다.

 

< 02. 브랜드는 문화로 경쟁한다 >

 

어디서 경쟁하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①할리 데이비슨, ②BMW, ③트라이엄프

이 2륜 바이크 브랜드들은 성능으로 경쟁하는 걸까??

 

 위 브랜드들은 성능보다 '문화적'으로 경쟁하는 것 같다고 함

 

①할리 데이비슨 = 반항적인, 비제도적인 문화

②BMW = 도시적인, 쿨한 이미지

③트라이엄프 = 젊은 세대이면서 세대 간의 구별점이 지어지는 문화

 

성능이 좋은 브랜드들임에도 불구하고 각기 다른 이미지/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이미지 중에서 어느 것을 사고 싶을까가 솔직한 소구점이 아닌가 싶다.

즉, 상품을 넘어 문화로 경쟁한다고 볼 수 있다.

 

< 03. 하나의 소구 포인트에 집중하라 >

 

30초 안에 설명되지 않으면 혜택이 아니다.

그래서 단순하고 정확한 소구 포인트 전달이 중요하다.

(소구 포인트는 어떻게 도출하면 단순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

 

< 04. 입체파 화가처럼 시장을 보라 >

 

가끔은 시장을 볼 때, 입체파 화가의 자세가 되어야 한다.

(입체파 화가? 뒤틀어서 시장을 보라고 하는 걸까??)

 

우리가 X와 Y란 축에서 경쟁을 하다가

어쩌면 진짜 승리자는 Z라는 축을 만들어내는 사람이다.

 

블루오션은 기존 시장을 다시 보는 데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를 우리가 사서 갖는 소유물이라고 생각했지만,

똑같은 자동차인데 '나는 구독할 거야'라면서 우린 이걸 블루오션이라 부르고 있다.

 

현대카드는 브랜드에 자신이 없어서

현대카드 vs @@카드 비교했을 때 힘이 약하다고 판단되어서

카드 vs 카드의 게임으로 바꿔 생존의 공간을 찾음

 

그리고, 시장 기준점에 대해 얘기해 보자면

한 회사의 제품이 다른 3개 회사의 레퍼런스가 되는 건 막강한 파워를 가지게 되고 

시장의 룰을 유리하게 바꿀 수 있는 중요한 힘이 된다.

 

Ex. 현대카드 M, M1, M2, M3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의 기준점이 되어야 한다"

 

프로덕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갈 때

남들한테 인용당하기 쉬운 기준점을 만들어가는 노력도 굉장히 중요하다.

 

 

※이전 발행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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