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tudy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3)

도망가자산으로 2022. 3. 15.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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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rd Party Tracking Tool (써드파티 트래킹툴)

: 유저의 행동을추적하고광고 캠페인별, 매체별기여도를확인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솔루션으로 Attribution Tool(어트리뷰션 툴)이라고도 불림

 

- Attribution Model (기여 모델)

: 매체별광고 기여도를 측정하기 위한 모델. 목적에따라 다르게 설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유저가 전환되기 직전에 접한 매체의 100%의 기여도를 부여하는 Last Touch(Last Click) 모델이 사용되고 있음

 

- Attribution Window/Lookback Window (어트리뷰션 윈도우)

: 매체의 전환에 대한 기여를 인정하는 기간으로, 기본적으로 클릭은 클릭후 7일내, 노출은 노출 후 24시간내로 정하고 있으나 매체에 따라 기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기여 기간을 정하는 매체도 있음

 

- SAN (Self-Attribution Network, 자기 기여 네트워크)

: 자체적으로 어트리뷰션 윈도우기간을 정한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대형 매체들을 칭함. 써드파티 트래킹툴에서 SAN에 대한 어트리뷰션 윈도우 기간을 다르게정하여 수치를 볼 수는 있으나, SAN의 어트리뷰션 윈도우기간을 수정할 수는 없음

 

- Postback/Callback (포스트백/콜백)

: 앱 설치, 구매 등 특정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관련 데이터를 전송하는 서버간 트래킹. 트래킹, 최적화, 정산 등 다양한 목적으로 쓰임

 

- ADID/GAID (Advertising Identifier/Google Advertising Identifier)

: 광고 목적으로 유저에게 개별적으로 부여하는 ID로 Device ID와 다르게 유저가 끄거나 리셋 할 수 있음

 

-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 애플이광고 목적으로 디바이스별로 부여하는 ID

 

- Device ID (디바이스 ID)

: 스마트폰으로 고유 식별 코드로써 광고 트래킹 또는 앱 유저 식별을 위해 사용됨. 기존에는 Android ID와 UDID가 Device ID로 수집되었지만 개인정보 침해를 염려하여 ADID와 IDFA로 대체 되었음

 

- LAT(Limit Ad Tracking)

: 유저가 광고 목적으로 타겟팅 되고 싶지 않다는 의사를 밝히는 것으로 유저가 직접 설정할 수 있음

 

- Tracking Pixel

: 1*1 픽셀 크기의 투명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코드로 웹이나 이메일에 심어서 방문, 오픈, 상품 구매 등을 추적할 수 있음

 

- Cookie

: 웹브라우저가 저장하는 웹사이트에서 만들어진 방문자에 대한 정보로, 유저를 기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저장됨. 브라우저를 종료하면 삭제되는 session 쿠키와 일정 기간 후에 삭제되는 persistent 쿠키가 있음

 

- Ad Tag

: 애드서버나 익스체인지가 제공하는 광고 태그로, 퍼블리셔의 웹페이지에 배치됨, 애드태그는 애드서버로부터 컨텐츠를 불러오는 역할을 함

 

- Tag

: 웹사이트 혹은 앱에 심는 코드로, 정보를 써드파티에 보내는 역할을 함

 

- Event

: 유저가 특정행동을 했을 때 트래킹 되는 지표 ex)설치, 회원가입, 레벨달성, 구매 등

 

- Viewability

: 유저에게 실제로 노출된 노출을 계산하는 층정 항목 중 하나로, 크리에이티브에 심어져있는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트래킹함. IAB에서는 유저가 광고의 50%를 최소 1초간 보았을 때 viewable 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이를 측정하는 회사마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음

 

- 1st Party Data

: 자사의 유저 데이터로, 회원가입시 제공한 정보, 구매 정보, 행동 패턴 등 사이트, 앱,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유저의 데이터가 이에 해당

 

- 2nd Party Data

: DMP나 광고주, 매체와의 파트너십을통해 취득한 다른 회사의 1st Party Data

 

- 3rd Party Data

: 어떤 웹사이트나 앱, 서비스등의 운영 주체가직접 수집한 정보가 아닌 제 3자의 쿠키, SDK 등이 수집한 데이터로 좀 더 많은 오디언스에 도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됨

 

- Ad Stacking [Imp Fraud]

: 여러 개의 배너를 겹쳐서 보여주는 형태의 Fraud, 맨 위의 배너만 유저에게 보이고 나머지는 보이지 않음

 

- Pixel Serving [Imp Fraud]

: 작은 픽셀에 광고를 송출하여 유저눈에는 광고가보이지 않는 Fraud

 

- Background Ad Serving [Imp Fraud]

: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들고 있는 동안에도 광고를 송출하는 형태의 Fraud

 

- Domaun Spoofing [Imp Fraud]

: 유저에게 실제로 노출, 클릭되나 멀웨어가 설치되어 있어서 프리미엄 퍼블리셔 도메인 접속시 광고를 투입하여 애드익스체인지에 프리미엄 퍼블리셔의 이름으로 입찰하거나, 애드태그를조작하여 실제 노출되거나 클릭한 사이트가 아닌 프리미엄 퍼블리셔의 도메인으로 바꾸는 수법의 Fraud

 

- Impression Hijakcing [Imp Fraud]

: 멀웨어가 포함된 앱을 다운받았을 때 유저의 디바이스에 침투하여, 유저에게 보이지 않는 광고를 송출하는 수법

 

- Attribution Fraud [Click Fraud]

: 웹에서 주로 쓰이는 Fraud 기법인 Cookie Stuffing을 계승한 것으로, 모바일에서는 페이지방문시 특정 앱의 trandsaction id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후에 유저가 앱스토어에서 자연 유입으로 받더라도 그 웹 사이트가 기여를 한 것으로 되는 형태

 

- Click Flooding [Click Fraud]

: 100% 정확하지않고 익명이라는 fingerprint의 맹점을 이용하는 수법으로, 많은 수의 클릭을 유입시켜서 설치 기여를 가져감

 

- Click Stuffing [Click Fraud]

: 비보상형 캠페인에 보상형 트래픽을 쓰면서 CTR을 낮추기위해 인위적으로 클릭을 생산하고 투입하는 것 (ex : Redirect/Pop-under를 이용하여 유저의 자발적인클릭없이 앱스토어 페이지로 랜딩)

 

- Click Hijacking [Click Fraud]

: 멀웨어가 포함된 앱을 다운받았을 때 유저의 디바이스에 침투하여 페이지를 오픈하고 클릭을 생성하는 형태

 

- Faked Postback [Install Fraud]

: 트래킹솔루션에서 포스트백이 송출되는 것이 아니라 제 3자가 브라우저나 API콜을 통해서 Install, Post install postback을 흉내내는 것(IAP포함)

 

- LAT Fraud [Install Fraud]

: LAT를 활성화 하면 IDFA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이를 활성화하고 fraud설치를 발생 시킴

 

- Device Emulation [Install Fraud]

: 실제 디바이스가 아닌 컴퓨터에서 예물레이션을 돌려서 이벤트를 발생시킴

 

- Unauthorized Versions of Apps [Install Fraud]

: 앱을 복제하여 유저가 설치하게 한 후 설치한 유저의 정보를 복사하여 다른 Install 발생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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