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tudy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정리(1)

도망가자산으로 2022. 3. 13. 23:18
반응형

- Programmatic-buying

사람을 통해 광고를구매하던 기존 방식이 아닌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 광고를구매하는 것

 

- RTB(Real-Time Bidding) : 실시간 경매 시스템

RTB는 Programmatic Buying의 한 방식이며,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기 위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실시간 경매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광고 거래 생태계이다. RTB의 구조는 크게 DSP(구매자), SSP(판매자), ADX(애드 익스체인지)로 구성된다.

 

참고 : <오픈애즈> http://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970 

 

- Ad Exchange

다양한 광고주와 매체의광고인벤토리 구매/판매가 실시간입찰로 이루어지는 거래소

 

- DSP(Demand Side Platform) : 광고 구매 플랫폼

광고 구매자들이 효율적으로 디스플레이,비디오, 모바일 등의 광고를 입찰기반으로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여러 애드익스체인지와 연동되어 있어 광고 인벤토리가 품부하고 다양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하고 있음

 

- DMP(Data Management Platform)

각종 오디언스 데이터를 수집 및 분류하여 관리하는 플랫폼, 데이터를 재가공하여 타겟팅에 필요한 유저 정보를 제공한다.  DMP는 일반적으로 DSP와 결합되어 마케터에 의해 설정된 사용자 세그먼트를 타깃팅합니다. 각 세그먼트에 속하는 사용자들은 해당 세그먼트에 대해 마케터가 운영하는 광고에 노출됨

 

- CDP(Customer Data Platform)

CDP는 ‘다른 시스템에 엑세스할 수 있는 영구적이고 통합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제공하는 패키지형 소프트웨어’로 정의됩니다. CDP는 개인 식별 정보(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 PII) 또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에서 작동됩니다.

 

CDP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CRM 데이터, 웹사이트 데이터, 거래 데이터 등과 같이 다양한 소스에서 오는 데이터들을 한 곳에서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이 적절하게 수집되면, 이 데이터들이 서로 연결이 되고 수많은 사용자 프로필에 걸쳐 360도 싱글 고객 뷰(Single Customer View)로 데이터들이 통합이 됩니다. 적절한 데이터 통합이 이루어지면, 마케터는 개별 고객의 모든 세부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고객의 선호도와 디지털 행동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고 강력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마케터는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에 개인화된 광고를 집행하여 보다 풍부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오픈애즈>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6001

 

- SSP(Supply Side Platform) : 광고 판매 플랫폼(매체)

매체의 필요에 맞춰 다수의 애드 익스체인지와 연동되어 매체가 높은 *Fill-rate와 최적의 광고 단가를 받고 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관리/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

 

*Fill-rate :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 Ad Network

여러 매체들의 광고 인벤토리를 확보하여 광고주가 다양한 매체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

 

반응형

'Marketing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공부 (3)  (0) 2022.04.02
SQL 공부 (2)  (0) 2022.03.30
SQL 공부  (0) 2022.03.17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3)  (0) 2022.03.15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정리(2)  (0) 2022.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