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테크

재테크)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든 후기! (서류, 준비물 등등 공유!)

도망가자산으로 2020. 7. 26. 17:19
반응형

 

3월 말에 전입신고를 확정받고 회사 근처 농협은행에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했다.

(청약통장은 신규로 만들거나 기존 청약통장에서 전환이 가능함.)

 

 

농협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완료!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시 필요 서류

 

- 주민등록등본(3개월 이내)

- 무주택확인서

- 소득확인증명서(국세청에서 발급 가능)

 


 

위 서류를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데,

첫번째 문제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소득확인증명서 발급할 수가 없다고 나왔었다..

(저만 안되는 걸 수 있으니 홈택스 들어가서 발급받아보세요!)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뭘까 찾아보다가.. 회사에서 받을 수 있다는 글을 찾아

말씀드려서 은행에 제출했더니..

 

<*> 표시로 정보가 가려진 서류는 인정되지 않는다고 해서

연차내고 세무서로 달려가서 직접 발급 받아왔었다..

 

전년도 소득확인증명서 발급했고!

무주택확인서는 은행에서 발급 가능하고!

등본은 동사무소에서 젤 먼저 발급받았고!

 

바로 은행 출발,

서류 확인해보시고 전환 가능하다고 말씀하셔서 바로 해달라고 했다.

 

두번째 문제가 비과세 적용되려면 무주택 세대주로 3개월이 지나야 할 수 있다고..

3개월 뒤에 오시면 비과세 혜택까지 적용해서 해주신다고 말해주시더라..ㅠㅠ

(그래도 비과세 혜택 받으면 꿀이니깐 알겠다구 함!)

 

3개월이 지나서 7/15일 쯤에 은행에 바로 달려갔다!

 

반응형

 

저번처럼 전환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시고 바로 접수해주신다고 하셨다.

여기서 세번째 문제가 3개월전에 들고있던 등본을 그대로 가져갔는데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등본으로 가져오라 하셨다..

 

그래서 따릉이타고 근처 동사무소로 가서 발급받아서 바로 드려서 드디어 전환하고 왔다 ㅠㅠ

 

인터넷에 찾아보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절차나 서류가 굉장히 복잡해 보였는데 위 3가지 서류만 들고가면 의외로 빠르게 끝나서 수월했던 기분..

(서류만 잘 준비해서 저처럼 멍청하게 3번 가지마세요.. ㅋㅋㅋㅋ)

 

그리고 비과세 혜택이나 금리 등을 따져본다면 저런 수고로움 정도는 충분히 이해가 될만하니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규 or 전환 조건이 나랑 맞다면 차근차근 준비볼만 하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무주택 세대주여서 연간 240만원 한도 내에서 40% 소득공제 된다고 하니

만들어야 되는 이유가 하나 더있었다..

 

연말 소득공제 받으려면 은행으로 가거나 회사에 무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고 하는데

제대로 못들어서 은행 찾아 가려고 한다 ㅋㅋㅋㅋ

 

만약, 귀찮음 때문에 이 조건의 청약통장 개설을 고민하는 분들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은행 달려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