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직장인 SQLD 자격증 시험 합격후기!!
와 이번 주 4일 연속 야근하다가 오늘 SQLD개발자 자격증 시험 결과 보고 마음이 좀 풀렸다.
2번째 시험만에 합격해서 그런지 진짜 다행이라는 생각밖에 안듬 ㅎㅎ
이거 떨어지면 이 시험에 15만원 써야 된다는 생각에 진짜 또 공부하기 싫었고 시험 결과 기다린다고 한 달을 놀아서 마음이 붕 떠버린 상태였는데 합격하니깐 쿨하게 시험공부 안 할 수 있어서 넘 조흠
내가 이 SQLD 공부를 한 이유가 원하는 직무로 이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공부를 준비했었다.
2월에 코드잇 강의와 함께 3월 SQLD 자격증 시험에 바로 접수했었으니깐 약 1개월의 공부 시간이 있었다.
근데, 난 아무것도 모르는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이 시험은 1개월 안에 붙을 수 있을 리가 없었다.
컴퓨터 전공인 친구한테 이 자격증 공부한다는 걸 말했고 합격 후기보니깐 한 달이면 합격하던데? 이랬더니
비전공자는 더 걸릴텐데? 라고 했었음.. 그래서 음.. 너무 오바했나 싶었는데 한 달 공부해보니깐 알겠더라..
다른 분들이 합격수기를 남긴 걸 보면 3일 벼락치기, 일주일, 2주일 등 단기간에 붙으신 분들이 많아서 이런 사람들의 공부방법을 벤치마킹해서 하면 나도 되겠지?라는 생각에 가까운 시험 일정을 잡았던 건데
머리도 좋지 않고 자격증 합격에 특화된 저런 유형의 사람이 아니었다.. 그리고 퇴근하고 2~3시간 정도 공부를 했던 터라 요약집 하나 읽는데도 집중도 안되고 읽어도 뭔말인지도 모르겠고 진짜 어쩔 수 없이 읽었던거 같음
그래서 3월에 봤던 첫 시험은! 30점 받고 떨어졌다 ㅎㅎ...(사실 떨어질 거 알고 있었고 그만큼 열심히 하지도 않았다..)
남자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지..
울며 겨자 먹기로 6월에 있는 2번째 시험도 접수!
2달 정도 시간적 여유도 있고 15만원 내고 3번 보는건 진짜 아니어서 좀 열심히 했다.
첫 시험공부 때 SQLD 요약집을 한번 훑고 가니깐 시험 문제를 잘 몰라서 시험 유형을 익히고자 기출을 많이 풀어봄
'노랭이'라는 SQLD 시험 문제집으로 몰라도 찍으면서 문제를 풀었고 대부분 다 틀렸지만 하나씩 리뷰를 해 나갔다.
진짜 이해가 안 되는 문제들은 SQLD 자격증 카페에 몇 번 문제라고 검색하면 카페 사람들이 답변을 달아준 댓글을 보면 됨 그거보고 머리좀 굴렵보면 신기하게 이해가 갔다. (중요한 건 내가 끝까지 이해하려고 했단 거? 이게 좀 중요했던 거 같음)
그리고 60점 이상만 맞으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다 맞추기보다는 턱걸이 점수라도 합격하자는 마인드가 컸다.
모든 문제에 집중하지 않고 맞출 수 있는 것들만 중점적으로!
아 그리고 시험 접수는 일찍 하자, 귀찮아서 며칠 지나서 했더니 집 앞에서 볼 수 있었던 거 1시간 거리에서 시험 봄..
더군다나 그때 또 지각해가지고 시험 5분 전에 뛰어 들어감.. 시험장 도착했을 때 엄청 헥헥거려서 사람들한테 좀 민폐였을 듯.. (시험 볼 때 어느 정도의 긴장감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객관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네였고, 주관식은 아 씨 당연히 이거지~ 이랬다가 반이 날라갔음..
(다시 말하지만, 시험볼 때 어느정도의 긴장감은 필요합니다..)
뭐 다른분들 처럼 대단한 합격 후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퇴근하고 하루 2시간씩 공부해서 합격했다는 게 나름 의미 있고 '무'라도 썰어서 기분은 좋음 ㅋㅋㅋㅋ 이젠 SQL에 대해 좀 더 갈고닦아서 이직하고 실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아싸 합격
다들 합격하세요